가시박 피해 상황 과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합니다. 가시박 은 외래종 유해 식물로 원산지는 북 아메리카 의 미국, 케나다 가 원산지 입니다. 가시박 은 안동 오이에 접 붙이기를 통해 줄기가 더욱 튼튼하게 하기 위해 들여 왔는데 번식력 과 생명력이 강해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가시박 이 주변에 주는 피해는?
국내의 가장 흔하고 생명력이 강한 덩굴은 '환삼덩굴' 입니다. 환삼 덩굴을 짓누를 만큼 생명력이 강하고 성장도 빠른 가시박 입니다. 가시박 은 줄기에 날카로운 솜털이 자라고 성장할수록 솜털이 가시와 같이 피부에 박히고
열매에 가시를 내뿜어 가시박 이라는 명칭이 붙었습니다.
가시박 이 주는 피해는 칡 넝쿨이 무성한 곳에 나무가 자라거나 전봇대가 있으면 무성하게 나무 와 전봇대를 타고 올라가는걸 볼수 있는데,
가시박 또한 주변 나무에 타고 올라가 광합성을 하지 못하게 하여 나무를 고사시키는 외래 유해종 식물 입니다.
또한 하천에 자주 발견되는 가시박 은 산책을 하는 사람에게 가시에 박히게 하는등의 피해를 줄수 있어 주의가 필요 합니다.
가시박 제거 방법
가시박 제거 방법 으로는 작은 싹이 올라 올때가 가장 잘 뽑히는 시기 이므로 주기적으로 자라나고 새싹 가시박을 뽑아주는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 입니다. 가시박 의 씨앗은 몇년이 지나도 발아가 되어서 씨앗이 나기전에 계속해서 뽑아 주고 더이상의 씨앗을 퍼트리지 못하게 하는것이 가장 좋은 제거 방법 입니다.
완벽한 제거는 힘들겠지만 꾸준하게 주변의 가시박들을 제거해주는게 좋고, 하천의 모래등을 받을시 모래속에 있는 씨앗이 발아해 번지게 됩니다.
가시박의 수량이 많다면 예초기 로 씨앗이 달리기전에 잘라주거나 제초제를 이용해서 성장전에 없애야 수많은 가시박 번식을 억제할수 있습니다.
Tags:
식물